유광열 수석부원장 의장으로 핀테크 전략협의회 출범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이슈를 협의·조정하는 원내 최고기구인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출범했다. / 사진=뉴스1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이슈를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원내 최고 협의·조정기구인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출범했다. 핀테크 특성상 금융업권 구분 없이 종합적·체계적으로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전사적 논의 기구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21일 금감원은 서울 마포구 창업허브 별관에서 제1차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유광열 수석부원장을 의장으로 권인원 은행·중소서민금융 부원장, 원승연 자본시장·회계 부원장, 이상제 보험·금융소비자보호 부원장 등 부원장 4인 전원과 핀테크지원실, 감독총괄국, 영업행위조정팀 등 간사 부서로 구성됐다.

금감원은 핀테크지원실과 권역별 감독·검사부서를 중심으로 핀테크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금감원은 핀테크가 역별 구분이 없는 기능별 서비스 특성을 가지는 경우가 빈번하고 특정권역을 기반으로 출시된 상품·서비스가 타 권역으로 쉽게 확산되는 경우가 많아 금감원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 감독할 기구가 필요해졌다고 전했다.

이에 협의회는 앞으로 다수 금융권역과 관련된 핀테크 이슈를 협의·조정하고 대응상황 점검, 감독방향 수립 등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핀테크의 발전은 첨단 기술, 비대면채널 중심으로 인간의 관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금년 하반기부터 핀테크 기업의 고용현황을 체계적,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핀테크 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일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유 수석부원장은 이어 “핀테크 산업과 연관효과가 큰 레그테크(RegTech), 금융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이 안착하고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조성해야 한다”며 “특히 레그테크는 관련분야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산업의 육성과 진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레그테크란 빅데이터와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금융 감시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금감원은 핀테크 업계와의 간담회를 겸한 1차 회의에서 바람직한 핀테크 업무관행 정착, 소비자 보호 관련 직업윤리 제고 , 공정한 경쟁·거래 문화 확립 등을 위해 핀테크 업계가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