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일제히 포스코 인사과정에 파상공세…명단 비공개 방침 계속 유지하긴 힘들듯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포스코바로세우기 시민연대 활동가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CEO 승계카운슬 해체와 공정하고 투명한 회장 선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포스코 회장 최종 후보군 선정 작업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이번 인사 과정에 대한 정치권의 파상공세가 펼쳐지고 있다. 현재 상황을 보면 결국 지금까지 진행되던 인사 절차 및 방식에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차기 회장 인선을 주도하는 포스코 ‘승계 카운슬’이 최종 후보를 5명으로 압축하기로 예정한 20일, 정치권은 일제히 성명을 통해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에 나섰다.

정의당은 일단 승계 카운슬 자체가 회장 선임을 할 자격이 없다는 입장이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개입하지 않으니 우리 맘대로 회장을 뽑으면 된다는 오판한 채 이른바 ‘포피아(포스코+마피아)’라 불리는 세력이 포스코 사유화를 지속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된다”며 승계 카운슬의 해체를 요구했다.

민주평화당은 내부 인사가 회장을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은 같은 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외부 인사는 회장이 돼도 업무 파악에만 상당히 시간이 걸리는 등 최고경영자(CEO) 리스크가 있다”며 “낙하산이 아닌 조직에서 능력으로 인정받는 포스코 출신이 회장으로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이미 홍영표 원내대표와 권칠승 의원이 포스코의 인사 선정과정이 투명하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처럼 정치권이 일제히 포스코 회장 인선 과정에 비판을 쏟아내면서 현재 승계카운슬에서 진행하고 있는 회장 선임 방식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후보 명단 비공개 방침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가 미지수다.

포스코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이렇게 비판하고 나서는 마당에 승계카운슬에서 이를 무시하고 후보 명단을 계속 공개하지 않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했다. 포스코 승계카운슬 측은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후보자 개인의 명예와 공정성을 제고하고 불필요한 외압 가능성, 후보간 갈등 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명단 공개 여부를 떠나 승계카운슬이 계속해서 회장 선임과정을 진행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아 보인다. 자칫하면 승계카운슬 자체가 논란의 중심으로 떠오를 수 있는 상황이다. 

 

내부고발자인 정민우 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은 기자와 통화에서 “인사 과정을 지켜보고 회장 인선 방향이 적폐 관련인사 쪽으로 흘러가면 해당 인사 및 사외이사들의 비리를 밝히고 수사기관 고발까지 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포스코 승계카운슬이 정치권의 비판을 무시한 채 인사과정을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힘든 상황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회장 후보 관련 발표 시기 및 명단공개 여부에 대해선 아직 통지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회장 후보로는 김준식 전 포스코 전 사장, 장인화 포스코 사장 등 포스코 출신 인물들과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회장, 조석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정철길 SK 부회장 등 외부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