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인민회대회당에서 김정은 위원장·시진핑 주석 공식 회동 예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세번째 중국 방문에 나선 가운데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국빈터미널에서 김 위원장의 전용차량이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베이징에 도착해 국빈관인 조어대(釣魚台)로 향해 1박 2일간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오전 안토노프(An)-148 기종인 고려항공 251편 특별기를 타고 방중한 김 위원장은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삼엄한 경비 속에서 빠져나가 텐안먼(天安門)을 거쳐 조어대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항에는 김 위원장이 타는 전용 차량을 의미하는 휘장이 새겨진 VIP 차량이 2대 목격돼 김 위원장 외에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함께 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아울러 고급 승용차 10여대와 미니버스 10여대, 구급 차량, 식자재를 실은 차량까지 뒤를 따라 지난 3월 방중 때보다 훨씬 더 커진 규모를 보였다. 지난 3월 베이징 방문 당시에는 VIP 차량 1대와 10여대의 승용차, 미니버스, 구급 차량이 목격된 바 있다.

베이징 인민대회당이 있는 텐안먼에는 100m 간격으로 무장 경찰차가 1대씩 배치됐다. 경찰관들도 도열해 경비하는 가운데 김 위원장을 태운 차량이 지나쳐간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공안이 인근을 철저히 차단한 조어대로 이들 차량이 들어가는 게 목격됐다고 알려졌다.

한편 김 위원장은 오늘 오후 인민회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공식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