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외교 기자회견…“김정은, 비핵화 타이밍 시급성 알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가운데), 고노 다로 일 외무상(왼쪽),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 사진=뉴스1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4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6·12 북미정상회담 전 과정서 중요 역할을 했던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은 양국 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설정할 거대하고 역사적인 기회를 만들었다. 역사적으로 북미관계에서 큰 전환점이다”며 “(북핵 신고 내용과 완전한 폐기 여부 등에 대한) 검증이 거기서 핵심적이다”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비핵화 프로세스의 속도와 관련된 질의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를 마칠 타이밍의 시급성을 알고, 비핵화를 빨리 해야 함을 이해할 것으로 우리는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의 언급은 완전한 비핵화와 대북 안전보장 공약을 교환한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채택 이후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절차에 빠르게 돌입하게 될 것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동북아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굉장히 중요하다”면서도 “물론 이것은 하나의 과정이며 쉬운 과정을 아닐 것이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북한이 완전히 비핵화한 것이 증명될 때까지 유엔 대북 제재의 완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완전한 비핵화 전에 경제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을 해 준 과거의 실수는 다시 없을 것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뿐 아니라 김 위원장과 만났을 때도 (비핵화 조치와 제재완화 등 보상의) 순서가 이번에는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를 한다면 북한에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 말했다. 우리는 더 강하고 안정적이며 부유한 북한을 그리고 있다. 북한이 전 세계와 통합된 모습을 그렸다. 김 위원장도 이런 비전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의 비핵화(CVID)’를 북미 공동성명에 담지 못했지만 그 목표에서 물러서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와 미국과 한·미·일은 CVID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한미일 동맹은 강철과 같이 견고하며 우리 3자는 매우 긴밀한 친교관계를 만들었고 앞으로도 북한 문제와 관련해 계속 공조할 것이다”고 말했다.

강경화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단 언급으로 논란된 한미연합군사훈련과 관련해서 “한미동맹차원의 문제이고 동맹차원에서 군당국간 협의해서 결정할 문제다”며 “동맹의 문제는 철통 같은 연합 방위태세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모든 이슈를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노 외무상은 북미정상회담과 합의문에 대해 “모든 대량파괴무기(WMD)와 모든 사정 거리의 탄도미사일에 대한 CVID를 통해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단히 어렵고도 중요한 프로세스의 시작이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아베 총리는 본인의 책임으로 납치 문제 해결할 의욕을 나타내고 있다”며 “다만 만나서 대화하면 된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납치문제를 포함한 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는 형태로 정상회담이 실현되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북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입장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