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한 변화 보게 될 것”…단독·확대회담 및 오찬 모두 종료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북미정상회담 결과물을 담은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140여 분에 걸친 단독·확대정상회담과 업무 오찬을 마친 뒤 합의문에 채택, 서명식을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굉장히 광범위한 내용이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새 출발을 알리는 서명이다. 중대한 변화를 보게될 것이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굉장히 기쁘다. 이 문서는 포괄적인 문서이며 아주 좋은 관계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 매우 포괄적 문서이고 양측이 만족할만한 결과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는 오늘 역사적인 이 만남에서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역사적 서명을 하게 됐다. 세상은 아마 중대한 변화를 보게될 것이다”며 “오늘과 같은 이런 자리를 위해 노력해준 트럼프에게 사의를 표한다. 감사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결과를 위해 노력해준 폼페이 국무장관 및 모든 이들에게 감사하고 이번 일은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북한과 한반도 관계에 대해 이제는 과거와 많이 다른 상황을 보게 될 것이다”며 “우리는 무언가를 하고 싶고 특별한 관계를 구축했다. 모든 사람이 만족할 것이고 아주 크고 위험했던 문제를 이제 세계를 위해 해결할 것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아주 긴 시간을 같이 보냈다. 오늘의 결과는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수준이다. 이렇게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는 그 누구도 예상 못했을 것이다. 김 위원장 포함해 양측 대표에게 감사드린다. 김 위원장 백악관으로 초대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은 서명식 후 숙소로 이동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