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담 자체보다 경제협력에서 새로운 소식 여부가 관건"

북미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증시에도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구체적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증시 변동성만 키울 것이란 지적도 힘을 얻고 있다 / 사진=뉴스1

북미정상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증시에도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구체적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증시 변동성만 키울 것이란 지적도 힘을 얻고 있다. 

 

11일 증권업계에서는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가 줄어들면서 상장 종목들의 디스카운트가 해소된다는 해석이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까지는 북미 두 정상이 합의에 이를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이미 한차례 정상회담 취소 발언 후 회담이 재개되는 상황이라는 점도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다. 북미 두 정상이 결렬될 수 있던 회담을 다시 살려내면서 빈손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예상이다.

 

국내 증시에서는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가 축소될 경우 외국인 자금 유입과 원화 강세를 예상하고 있다. 다만 어디까지 구체화된 성과를 낼 것인지가 관건이다. 여기서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합의를 이룬다면 원화 자산이 단기 강세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다만 중장기적인 방향성은 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합의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다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무조건적인 북미정상회담 기대감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힘을 얻고 있다. 북미정상회담만으로 증시에 줄 수 있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예상이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은 "북미정상회담의 정치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회담 자체로 경협주들의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낮다"며 "아직은 경제협력과 관련해 철도·도로 연결 등이 전부인데 경제협력에서 새로운 소식이 나오느냐에 따라 주가의 방향성이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국내 증시에서 대북 인프라 관련주로 꼽히는 건설·철강주는 최근 상승세가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상승세를 탔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이어지지 않자 동력을 잃어버린 상황이다. 

 

북미정상회담과 같은 시기에 진행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6월 회의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회담이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한국 시장 지정학적 리스크가 줄어들더라도 시장 유동성이 받쳐줘야 한다는 해석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놓을 경우 코스피가 2700선을 넘어설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다만 FOMC에서 향후 금리인상 횟수를 어떻게 가져갈지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조정 가능성은 남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