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7척‧삼성重 5척, 현대重 8척…업계 수익성 개선 위해 조선사 균등 분배

/사진=뉴스1

현대상선이 3조원 규모의 초대형 선박 20척을 건조할 조선사를 선정했다. 이번 입찰엔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고루 선정됐다. 수주 절벽에 부딪힌 이들 업체에 새로운 활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4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지난 4월 발주한 3조원 규모의 초대형·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을 건조할 조선사 3사를 선정해 확정 통보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4월 10일 입찰 제안요청서를 국내 주요 조선사에 발송한 후, 각 조선사들과 납기 및 선가 협상을 진행해왔다.

현대상선은 우선 2만3000TEU급 12척은 2020년 2분기 인도가 가능한 대우조선해양에 7척, 삼성중공업에 5척을 선정했다. 1만4000TEU급 8척은 2021년 2분기 납기 가능한 현대중공업으로 결정하고, 건조의향서 체결을 위한 협의를 통보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근 후판가격 및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강세로 인한 원가상승과 신조선 발주 수요 증가 추세로 인해 지난해에 비해 건조선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경쟁력 있는 선가와 조선소 도크 확보를 위해 빠른 시일 내 협상을 완료해 건조의향서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분배 입찰은 사실상 국내 해운업계를 되살리기 위해 정부가 제안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상선이 일감을 한 업체에 몰아줄 경우 관리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으나 조선업계 전반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국내 조선사 3사에 고루 나눠 발주했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업체별 차이를 감안하고도 ​이번 분배 발주를 통해 이들 조선사 3사는 1조원 이상 규모의 수주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편 현대상선은 건조의향서 체결하고, 선박 상세 제원 협의를 통해 건조선가가 확정되는 대로 건조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