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대북 결의 이행 강조…“타결까지 평탄치 않을 것”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 오노데라 이쓰노리 일본 방위상(왼쪽부터)이 3일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 참석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3북한이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 비핵화 조치를 보일 때만 제재가 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매티스 장관은 이날 오전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 앞서 북한과 핵 협상 타결에 이르는 길이 평탄치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특히 우리는 북한에 대한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관련) 모든 결의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의 이 같은 언급은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를 선행해야 대북 제재 완화가 실행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면담 후 북한과 대화가 잘 진행되고 있다.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신규 대북제재를 부과하지 않겠다”며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유연한 태도를 보일 뜻을 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기존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끝날 때까지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날 매티스 장관의 발언과 궤를 같이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