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빅딜이 있을 것"…6·12 북미회담 공식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싱가포르에서 회담을 가질 것이란 사실을 밝혔다. 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싱가포르에서 회담을 가질 것이란 사실을 밝혔다. 

 

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난 뒤 김정은 위원장의 서신을 확인한 뒤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공식화했다. 회담이 진행되면 북미 정상들은 북한 비핵화와 체제 안전보장을 놓고 의견을 나눌 전망이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12일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것이며 회담은 성공적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이 우여곡절 끝에 다시 개최하는 것으로 선회했지만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정상들의 핵심 이슈가 될 북한의 비핵화와 체제안전보장을 두고 양측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는 것만으로도 현재 동북아 정세에 커다란 변화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상회담을 진행한다는 것은 상호간 어느 정도의 합의가 진행됐다는 해석이 가능해서다. 

 

북한은 판문점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한 이후에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언급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 역시 김영철 부위원장을 접견한 뒤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고 밝힌 바 있다. 

 

관건은 북한의 비핵화를 미국이 인정할 만한 절차로 진행하는지에 달렸다. 여기서는 북한 역시 자신들의 체제보장에 대한 확신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 역시 회담 과정이 길어질 것이란 예상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6월12일 서명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과정을 시작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시간을 갖고 천천히 갈 수도 있고, 빨리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