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시 우방 관계 구축” …김영철, 김정은 친서 전달위해 워싱턴 방문할 듯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3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두번째 만나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북미정상회담 개최 준비를 위한 고위급 회담을 마친 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시 미국과 우방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김영철 부위원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기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다고 알렸다.

폼페이오 장관은 31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의 롯데팰리스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준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회담을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자신을 갖고 있다”며 “저와 김 부위원장은 양국에 주어진 다시 없는 기회를 활용해 양국이 제시한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에 나설 경우 미국과 우방 관계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의 길을 택할 경우 북한에게 밝은 길이 놓여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문화와 역사, 전통을 계속 이어가고 북한이 발전 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며 “또 북한과 미국이 향후 협력과 호혜, 우방으로 특징지어진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과거의 적대와 반목, 불신을 청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 대가로 국제사회에 대한 통합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강하고 (외부 세계와)연결된, 안전하고, 번영한 북한의 모습을 상상한다. 문화적 유산을 간직하면서도 국제사회에 통합된 북한​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저는 김정은 위원장과 대화했고 오늘 김 부위원장과 대화했다. 이와 같은 회담에서 미국 정부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했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했다”며 “그 메시지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냈다는 사실도 밝혔다. 그는 “김 부위원장은 워싱턴으로 가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다음날까지 알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것에 대한 답은 모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