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폼페이오, CVID-CVIG ‘빅딜’ 합의 주목…靑, 뉴욕 담판 집중

북미가 6.12 북미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중인 가운데 이르면 이번 주 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간 세번째 고위급 회담이 열릴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왼쪽)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 사진=뉴스1

북한과 미국이 30일(미국·동부현지시간) 뉴욕에서 고위급 회담 일정을 가진 가운데,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가 이끄는 미국 측 실무협상 대표단이 한국 체류를 연장하기로 했다. 뉴욕 현지의 고위급 회담 진행 상황과 비핵화와 체제 안전보장 등 핵심 의제를 놓고 북한과 추가적 조율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당초 판문점 실무협상은 전날 두 번째 회의를 끝낼 예정이었다. 미국 뉴욕에 도착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바통을 이어받아 고위급 회담을 이어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외교가는 판문점 팀이 한국 체류를 연장한 것은 정상회담 의제 협상에서 아직 조율할 부분이 남았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판문점 팀에는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핸달 슈라이버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등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대표단은 지난 27일부터 판문점에서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 북측 대표단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의제를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차례 회의 후에도 미국 대표팀이 체류일을 연장한 데에는 정상회담 의제 협상에서 아직 조율할 부분이 남았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비무장지대(DMZ)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김 대사가 이끄는 미국 대표단이 판문점에서 이른 시간 북한 당국자들과 만났으며, 그들의 회담을 계속될 것이다”고 실무회담 연장을 공식화했다.

다만 샌더스 대변인은 판문점 회담과 의전·경호 문제를 논의하는 ‘싱가포르 회담’을 언급하면서 “지금까지의 회담들은 긍정적으로 진행됐다”며 북미 실무접촉에서 난항을 겪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에 신경 곤두세우는 청와대 

청와대도 두 사람의 회동 결과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비핵화와 함께 남북미 3자 간 종전선언을 구상 중이며, 남북미 정상회담의 사전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북미정상회담의 향배를 가를 두 사람의 회동에 신경을 쏟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뉴욕 협상 기류를 고려할 때 청와대가 이후의 남북미정상회담과 종전선언 성사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키울만한 환경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하루 뒤인 31일 ‘메인 게임’이라 할 수 있는 본 회담을 열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와 체제안전 보장(CVIG)의 ‘빅딜’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백악관은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것으로 보이는 북미정상회담 계기에 종전선언 등을 위한 남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 “동맹국들과 계속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실제 남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 그림이 나오기 전까지 스스로 낙관적인 전망도 삼가는 등 극도로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비핵화의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관문인 북미정상회담의 성사에 모든 이목이 쏠린 상황에서 남북미 종전선언 여부가 또 다른 변수로 떠오르는 데 청와대가 부담을 느끼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어제까지 판문점 실무협상단에서 이야기가 나온 것을 각 측(김정은 위원장·트럼프 대통령)에게 최종 보고했을 것이다. 그러나 북미 어느 쪽이든지 추가로 논의해야 할 부분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협상과 관련해서 백악관 등에서 잘 진행되고 있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만큼 근본적인 부분에서 이견이 발생한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판문점) 실무협상이 마무리 되고 나면, 최종 합의안이 확정되기 전에 김영철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 간에도 최고위급의 추인 절차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실무협상에서 이견 없이 마무리되면 김영철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 간 최종 협의를 거친 내용이 북미정상회담 때 의제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