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부동산 침체에 서울 집중 심화…초과이익 환수제 부할로 재건축보다 재개발사업에 '눈독'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리스크가 큰 지방 대신 서울 도시정비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치열한 수주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 사진=뉴스1

앞으로 서울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현장이 건설사들의 총성 없는 수주전쟁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른 재개발 수주경쟁이 특히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건설사들은 미분양이 극심한 지방 대신 서울 도시정비사업에 집중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성이 담보된 시장에서 수주물량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만큼 업계의 수주경쟁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미분양 주택은 전월(58004세대) 대비 2.7%(1579세대) 증가한 총 59583세대로 집계됐다. 특히 미분양 물량의 대부분을 지방(49222세대)인 지방에서 나왔으며 나머지는 경기와 인천이 각각 9000여세대, 1300여세대를 기록했다. 반면 서울은 47세대로 미분양 물량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지방과 택지조성이 되는 신도시는 미분양·미입주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최근 무조건 서울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의 수주를 따오라는 회사 측의 압박이 강하다서울은 사업장이 나오면 무조건 들어가야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익성과 안정성이 담보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건설사들은 재개발 사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재건축의 경우 지난해 조합원 지위양도가 제한되며 거래 규제가 씌워진 데 이어 올해부터는 초과이익환수제가 부활했다. 거기에 안전진단 기준까지 강화되며 재건축 연한을 갓 채운 노후 아파트의 재건축 사업 추진 여부 자체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초과이익환수제 둥 재건축 사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서울 지역의 재건축 사업들이 주춤하고 있다또 재건축 사업이 많은 강남권의 경우 물량이 대부분 소진된 상태라 건설사들 역시 강북 재개발에 주력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를 증명하듯 지난달 열린 강북 재개발 시공사 현장설명회에는 많은 건설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지난달 열린 서울 성북구 보문동1가 보문2구역 재개발 사업 현장설명회에는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등 18개의 건설사가 참여했다. 또 서울 용산구 국제빌딩주변5구역 도시 환경 정비사업 시공사 현장설명회 역시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중·대형사 20개 건설사가 몰렸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각종 규제로 인해 재건축이라는 먹거리가 사라지다보니 재개발 지역에서 돌파구를 찾은 것으로 보인다입지가 유망한 재개발 지역에서는 수주를 노리는 대형건설사들의 과당경쟁도 펼쳐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