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재생횟수 1억 회로 4.7배 성장…앱 출시 2년 간 다운로드도 200만 건 넘어

왓챠플레이 제품 사진. / 사진=왓챠

대표적인 토종 OTT(Over the top,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 왓챠플레이의 성장세가 눈길을 끈다. 앱 출시 2년 간 재생횟수와 다운로드 숫자에서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24일 왓챠플레이는 5월 현재까지 총 누적 재생횟수가 1억 회를 넘어섰고,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4.7배의 늘어난 결과라고 밝혔다. 또 최근 왓챠플레이는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누적 다운로드가 200만 건을 넘기도 했다. 또 3월부터는 삼성전자 갤럭시S9과 제휴를 맺어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왓챠플레이에 따르면 지난 2년 간 가장 시청시간이 많았던 날은 올해 5월 6일이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5월 첫 연휴였다는 점과 지난달 개봉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덕분에 ‘마블 시리즈’ 시청 시간이 지난달보다 13.1 배 상승한 효과라고 분석했다.

올해 왓챠플레이 화제의 영화 TOP5 는 ▲킬러의 보디가드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더 킹 ▲마스터 ▲존 윅으로 나타났다. 화제의 미국 드라마/영국 드라마 TOP5 는 ▲왕좌의 게임 ▲섹스 앤 더 시티 ▲워킹 데드 ▲ 위기의 주부들 ▲크리미널 마인드가, 일본 드라마는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 ▲언내추럴 ▲수수하지만 굉장해! 교열걸 코노 에츠코 ▲중쇄를 찍자! ▲장난스런 키스 1~2 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화제의 애니메이션 TOP 5 는 ▲하이큐!! ▲원피스 ▲헌터 X 헌터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암살교실이다. 예능 부문에서는 ▲하트시그널 시즌 2 ▲크라임씬 ▲맛있는 녀석들 ▲아는 형님 ▲비정상회담이 차지했다.

왓챠플레이는 디즈니, 소니, HBO, CJ, 쇼박스, NEW, 롯데, MBC, JTBC 등 국내외 콘텐츠 공급사와 계약하며 3만 편에 육박하는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박태훈 대표는 “왓챠플레이를 사랑해주신 분들 덕분에 벌써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다”면서 “회원들에게 보답하는 방법은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이다. 좋은 콘텐츠를 더 정확한 추천으로 다양하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왓챠플레이를 운영하는 왓챠는 지난 3월 네오플럭스, 아주IB투자, 코그니티브인베스트먼트, 레오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MG인베스트먼트, 송현인베스트먼트, 해시드(Hashed) 등으로부터 총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 C투자를 유치했다.

 

왓챠는 2012년 카카오벤처스의 1호 투자처로 8억원의 씨드 투자를 유치, 2013년 총 27억원 규모의 시리즈A, 2016년 총 55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