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공개한 ‘검사 수사축소’ 주장도 허위"…법적대응 시사

'드루킹' 김모씨(48)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컴퓨터 등 장애업무 방해 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인터넷 포털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모씨가 검찰에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현 경남지사 후보)이 관여된 진술을 해주겠다며 석방을 요구하는 등 이른바 형량거래(플리바게닝)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언론에 편지를 보내 ‘검찰이 김 전 의원 관련 진술은 빼라고 했다’며 수사 축소 의혹도 제기했으나, 검찰은 “허위주장”이라며 강력한 법적대응 입장을 밝혔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11일 변호인을 통해 면담을 요청해왔고, 김씨 수사 및 공판을 담당하는 임모 부부장검사는 지난 14일 김씨를 검찰로 소환해 오후 2시 30분부터 3시 20분까지 50여분간 면담했다.

김씨는 담당검사에게 “현재 경찰에서 수사 중인 댓글조작사건에 대해 검사님께 폭탄선물을 드릴테니 자신의 요구조건을 들어달라”고 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김씨는 김 전 의원이 매크로 등 이용사실을 사전에 이야기해줬다고 하면서 현재 경찰에서 진행중인 자신과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의 불처벌 등을 요구했고, 현 상태에서 재판을 빨리 종결하게 해주면 검찰이 수사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김 전 의원의 범행가담 사실을 증언해주겠다고 했다고 한다.

하지만 담당검사는 김씨의 제안을 불법이라고 간주하고 거부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폭탄 진술을 하겠다고 했으며, 변호인을 통해 조선일보에 다 밝히겠다고 엄포를 놓았다고 전해졌다.

이후 검찰은 면담 직후인 당일 오후 3시 40분 이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에게 전화해 김씨의 면담 내용을 알려주고 “드루킹이 5월 17일로 예정된 경찰조사에서 김 전 의원 관련성 진술을 하겠다고 하니 잘 조사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김씨가 조선일보를 통해 전한 ‘한 검사가 김경수와 관련된 진술을 빼라’고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 무근이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씨는 자신과 경공모에 대한 수사축소 요구를 검찰이 거부했음에도, 마치 검찰이 수사를 축소하려고 했다는 허위주장을 펼치고 있다”면서 “향후 상황을 봐서 법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김씨와의 면담 상황을 모두 영상으로 녹화하고 녹음했으며, 향후 필요시 이 파일 등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17일 김씨가 옥중에서 보내온 A4 용지 9장, 7000자 분량의 편지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씨는 글에서 “2016년 10월 파주의 제 사무실로 찾아온 김경수 전 민주당 의원에게 매크로를 직접 보여줬다” “(댓글 작업을) 허락해 달라고 하자, 고개를 끄덕였다”며 김 전 의원이 범행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이 김 전 의원에 대한 축소수사를 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글에서 “최근 며칠 사이 검찰의 태도 변화는 특검은 무용지물이며 검찰에서는 아무것도 밝혀낼 수 없을 뿐 아니라 모든 죄를 저와 경공모에 뒤집어씌워 종결하려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썼다.

한편 김 전 의원 측은 “정치공세”라며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