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자문위 전체회의 열려…“소비자 피해주는 금융사 책임 엄중히 물을 것”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감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있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1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금감원의 첫번째 역할을 금융시장의 위험 관리에 뒀다. 아울러 금융사와 발전적 관계 정립,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등을 금감원의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윤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금융감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면서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다 해야 금융산업도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이어 “견실한 금융감독으로 금융시장 위험을 관리하고, 시장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금융회사와의 발전적 관계를 정립하겠다”면서도 “금융회사가 단기 성과에 집착해 불완전판매 등으로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거나 시장 질서를 어지럽힌다면 법과 원칙에 따른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감독기구가 민간 금융회사의 영역에 일일이 관여하는 낡은 감독 관행에서 벗어나 시장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금융회사가 경영 건전성을 확보하면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금융 감독이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다 해야 금융 산업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금감원은 금융 시장 안정을 굳건히 지키고 법과 규율, 그리고 질서를 엄정히 확립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날 회의에서 '고령화 진전에 따른 금융 부문의 역할'을 주제로 현황과 대응 방안 등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금융상품 개발과 제도 개선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고령화 특화 상품 마련 △보험제도 개선 △디지털화 시대 고령층 금융 소외계층 포용방안 마련 등을 진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