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연초보다 덜 유해’ 전략으로 파이 키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업계 “지켜봐야 할 것”

보건복지부(복지부)가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암 유발을 상징하는 경고그림을 부착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이같은 조치가 시장 파이를 키워가는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찬물을 끼얹을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14일 복지부는 6개월 유예기간 경과 후 12월 말부터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경고그림을 부착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경고그림 부착 대상이 아니었던 궐련형 전자담배까지 범위가 확대된 것이다. 그간 궐련형 전자담배 담배갑에는 흑백 주사기 그림이 부착됐다.
 

권련형 전자담배에 부착된 기존 주사기 그림(왼쪽)이 암 유발을 경고하는 그림(오른쪽)으로 교체된다. /사진=보건복지부

다만 이는 폐암, 후두암 등 흡연 유관 질병의 발병 가능성을 노골적으로 경고하는 일반 궐련 담배의 그림에 비해 경고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다.

이번 경고 그림 부착 결정에 업계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궐련형 전자담배는 출시 당시부터 ‘기존 연초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걸 강조해왔기 때문이다. 이같은 주장을 바탕으로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BAT 글로, KT&G 릴 등 궐련형 전자담배 3종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에서 올해 8%대로 크게 뛰기도 했다.

복지부는 궐련형 전자담배 역시 배출물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다고 판단해 경고그림 부착을 결정했다. 복지부는 “궐련형 전자담배는 일반궐련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점, 배출물(에어로졸)에서 발암물질(궐련연기에서 배출되는 발암물질)이 여전히 검출되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암 유발을 상징할 수 있는 그림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은 출시 당시부터 불거진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사실상 유해성을 인정하면서 다시금 불이 붙게된 것이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그림 부착과 매출과의 연관성은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업계 관계자는 “담배회사는 정부의 결정을 그저 따를 뿐이다. 복지부도 작년부터 다음 경고  그림 교체 주기 때 (경고그림 부착을) 반영하겠다고 했다​”면서 “경고그림 자체가 금연에 어떤 실효가 있는지도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니 만큼 매출에 어떤 영향을 줄 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경고그림 부착과 흡연율 감소 간 상관관계 대해서는 아직까지 뚜렷이 밝혀진 바가 없다.

 

일반 궐련 담배에 대한 경고그림 부착은 지난 2016년 12월23일부터 시작됐다. ​경고그림 도입 이전인 2016년 11월 담배판매량은 3억1000만갑이었다. 국내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본격 출시되기 이전인 지난해 5월 판매량 역시 3억갑을 넘었다. 경고그림이 붙었지만 사실상 판매가 줄지 않은 것이다. ​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