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등 외신 북중정상회담 가능성 보도…北 항공기도 착륙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비공개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졌다 / 사진=뉴스1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과 중국 고위급 인사가 중국 랴오닝성 다롄시에서 접촉했다는 정황이 속속 전해지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 아사히 신문은 8일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고위 관리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전날 다롄시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다롄공항 및 정부 인사들이 이용하는 숙박시설 주변에서 삼엄한 경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북중정상회담이 개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도 이날 북한 고려항공기가 다롄공항에 착륙했다고 보도했다. 북한과 다롄 사이에는 정기 항공편이 없다.

우리 정부도 북한 고위급 인사가 다롄을 방문한 것은 확실하다고 판단하면서도 이 인사가 김 위원장인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면, 이는 지난 3월 말 베이징에서 열린 북중정상회담 이후 40여일 만이다. 대북전문가들은 이번 회동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방법을 놓고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