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만여개 댓글 조작 추가 확인…대선 여론 조작 가능성 커졌지만 수사 더뎌

‘드루킹 사건’특검을 요구하며 단식투쟁 중 괴한에게 폭행을 당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깁스를 한 채 단식 농성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경찰이 ‘드루킹’ 김모(구속기소)씨 일당의 추가 범행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해 대선 과정에도 댓글 조작이 있었을 것이라는 일각의 추측에 힘이 실리고 있지만, 경찰의 수사는 더디게 나아가고 있다.

8일 경찰에 따르면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지방경찰청은 드루킹 일당이 지난 1월 17~18일 이틀 동안 676개 기사에 댓글을 조작한 사실을 추가로 확인했다.

이들이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추천(공감) 수를 조작한 댓글은 2만여개에 이르며 클릭 수는 210만회에 육박했다. 드루킹 일당이 사용한 아이디는 모두 2290개에 달했다.

당초 경찰은 드루킹 일당을 지난 3월 말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단일팀 관련 기사 1건과 관련해 댓글 2개에 매크로를 사용했다는 혐의(업무방해)로만 검찰에 넘겼지만, 약 1만배 넘는 댓글 조작이 추가로 확인된 셈이다.

경찰은 새로 밝혀낸 범죄 사실이 이미 재판을 받고 있는 드루킹 일당의 공소사실에 반영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이번 중간수사 결과 발표로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 2017년 대선 전후 댓글 조작 주장도 힘을 얻게 됐다. 드러난 혐의가 곁가지에 불과할 수 있다는 의심은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찰이 확인한 이들의 범죄 시점은 이미 기소된 지난 3월과 이번에 드러난 지난 1월 범죄 사실에 불과하다. 특히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예비후보가 지난 대선기간 드루킹에게 인터넷 기사 인터넷접속주소(URL)를 보내 홍보를 부탁한 사실도 확인돼, 이 시점 범죄사실에 대한 확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찰은 김 예비후보가 피해자라는 입장이지만, 수사 시점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범죄사실이 확인될 경우 김 예비후보를 언제든지 피의자로 전환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더딘 경찰수사로 정치권은 특별검사 도입과 관련된 논쟁으로 극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정상화를 위해 드루킹 특검,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방송법 개정,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놓고 ‘담판회동’에 나섰으나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추경 처리 등을 전제로 특검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선(先) 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이날 오후 2시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노선으로 제시하고 여야 모두 국회의 장기 공전에 부담을 느끼고 있어, 이 시각이 드루킹 특검 합의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