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2차 한중 FTA 후속협상 앞두고 좌담회 개최…“개방화도 중요하지만 불합리한 조치부터 먼저 개선해야”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중국경영연구소가 3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전경련 타워에서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이슈를 점검하는 좌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천경환 기자
2차 한·중 FTA(자유무역협정)서비스 분야 후속협상은 시장 진입장벽을 낮추고 투자자 보호 협상에 초점을 맞춰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중국경영연구소는 3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 타워에서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이슈를 점검하는 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에선 △사드 보복 재발 방지를 위한 투자 보호제도 △중국 서비스시장 추가 개방 주요 업종별 이슈 △중국 현지 투자기업 애로사항 사례 및 대착 방안 △한-중 FTA 후속협상 관련 정부 전략 제시 등 4가지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왕윤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은 한·중 FTA 후속협상의 주요 쟁점에 대해 설명했다. 왕 연구원은 “중국은 서비스 무역의 자유화를 통해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며 “한국은 이 기회를 통해 적어도 CEPA(한국과 인도의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수준의 개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 과정에서 정일환 하나투어 중국글로벌사업본부 본부지원총괄팀장은 중국 현지에서 투자기업으로 경험하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정 팀장은 “중국 기업은 한국인 대상으로 아웃바운드 영업이 가능하지만 국내 기업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아웃바운드 상품을 판매 할 수 없다”며 “중국에서는 외자기업의 온라인 여행 상품 판매도 불가하고 외자기업의 비자 대행 업무 역시 불가능한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이에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박사는 개방화를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불합리한 조치들을 개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박사는 “한중 간 관광 부분을 예로 들면 양국 간의 개방 수준이 서로 상이하다”며 “향후 50% 이상으로 대중국 여행부문 교역 비중을 높이려면 한중 FTA 서비스 부문 협의는 필요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박진우 한국무역협회 통상사업단 과장은 중국 내 규제 등으로 시장 개방 실효성이 낮아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과장은 “우리나라가 경쟁우위를 보이는 문화, 건설, 운송 등 분야의 진출이 보이지 않는 중국의 규제 때문에 나아가지 못한다”며 “FTA 협상결과가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양국 간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3월 중국과 1차 후속협상을 개최해 협상의 기본원칙 및 방향을 논의했다. 서비스·투자 시장개방 및 투자자 보호 방안 등이 논의될 2차 협상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