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원 임명되면 여성으로서는 사상 두 번째…은행연합회 "전문성 높고 경험과 네트워크 풍부"

임지원 JP모건 수석본부장. / 사진=전국은행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으로 외국계 투자은행 출신인 임지원 JP모건 서울지점 수석본부장을 추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달 12일 임기가 끝나는 함준호 금통위원의 후임을 선정하기 위한 것이다.

임 후보는 JP모건에서 1999년부터 20년 가까이 한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로 활동했다.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임 후보는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주도하는 새정부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이기도 하다.

은행연합회는 “국내 은행업계와 금융시장 전반에 이해도가 높고 글로벌 금융시장에 풍부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금융시장 목소리를 잘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천 사유를 설명했다.

청와대가 임지원 후보를 금통위원으로 임명하면 이성남 전 위원에 이어 두 번째 여성 금통위원이 된다.

금융통화위원회는 7명으로 구성된다. 한은 총재가 의장직을 겸임하며 한은 부총재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나머지 5명의 위원은 기획재정부 장관, 한은 총재, 금융위원장,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은행연합회 회장 추천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며 임기는 4년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