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응 조치에 불확실성 상존”…미국 가계소비 성향 높아질 듯

한국은행이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2분기 이후 둔화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 사진=뉴스1

한국은행이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2분기 이후 둔화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미국과의 통상갈등 심화 우려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29일 발간한 해외경제 포커스에서 “미·중 간 통상갈등 심화 등을 고려할 때 2분기 이후 중국 성장률이 다소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1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은 1년 전보다 6.8% 증가했다. 전 분기와 같은 수준이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문제는 앞으로다. 미국은 이달 초 1300여개 중국 수입품을 대상으로 고율의 관세를 매기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대중 압박 수위를 높이는 상황이다. 이에 중국 역시 맞대응을 예고하며 통상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한은은 “미국과 통상갈등에서 중국의 대응조치 등 대외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평가했다.

 

이번 1분기 중국의 성장세를 주도한 것은 고용과 소비 측면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말 중국의 등기실업률은 3.9%로 2012년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1분기 중국 경제성장에서 소비 기여율은 77.8%로 집계됐다.

 

미국도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 미국의 소매판매, 산업생산은 증가세를 보였고 설비가동률도 78.0%로 집계돼 2015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경제의 가계소비가 변수로 지목됐다. 지난 2012년 이후 최근 6년간 미국의 평균소비성향이 1960년 이후 2007년까지 수준을 밑돌아서다. 가계소비 위축의 주원인으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불확실성 확대와 소득 불평등 심화가 꼽혔다. 

 

한은은 “향후 인구 고령화 진전으로 저축률이 높은 40∼55세 비중이 하락하고 고령층이 늘어나면 미국 가계의 소비성향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