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만찬 참석 후 SNS 글 올려…“제대로 경협 준비 해야 할 것 같아 바쁘다”

지난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간 만찬에 참석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사진 좌측)과 현송월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사진 중앙), 가수 조용필 씨(사진 우측) / 사진=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페이스북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남북경협 재개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29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 주최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 간 만찬에 참석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소감을 나타냈다. 남북 경협 재개 등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박 회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앞으로 경협과 교류가 가능해지는 시기가 오면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위해 함께 번영하는 길을 가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제대로 경협을 전개할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아 마음이 바쁘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국제상업회의소(ICC)를 매개로 북한 조선상업회의소와 직·간접 접촉한 바 있다. 박 회장은 최근 양측의 대화채널 복원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박 회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과거를 따지자면 할 말이 많겠지만 지금은 미래를 바라볼 때”라고 밝혔다.

 

이어 “(김위원장은) 워낙 매스컴으로 많이 봐서 그런지 익숙한 모습 그대로였다”며 “경직되거나 고압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모습이었다”고 소개했다. 

 

또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에 대해서는 “웃음이 많아서 참 좋은 인상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에 대해서는 “미래를 위한 정말 큰 디딤돌을 놓았다는 생각도 들고, 한편으로는 이렇게 되는 걸 그리 오랫동안 힘들게 지내왔나 싶기도 하다”면서 소회를 밝혔다.

 

박 회장은 옥류관 냉면에 대해서도 상세한 평가를 내놨다. “생각보다 면발은 약간 질긴 편이었는데 육수가 일품이었다”는 평가다.

 

박 회장은 별도의 페이스북을 통해  과거 젊은 시절 일본에서 먹었던 냉면의 맛이 옥류관 냉면과 비슷했었다며 “언제나 옥류관을 다시 만나려나”라고 아쉬움을 나타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