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수석 오전 회담 브리핑…‘남북관계 개선 속도’에 공감대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남북정상회담에서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문 대통령,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북한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 사진=연합뉴스

남북 정상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100분간 회담을 자리에서 남북관계 개선에 속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회담이 끝난 이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판문점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속한 부서에서 만리마 속도전이라는 말을 만들었는데, 남북 통일의 속도로 삼자”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과거를 돌아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이어 문 대통령은“과거에는 정권 중간이나 말에 늦게 합의가 이뤄져 정권이 바뀌면 실천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제가 시작한 지 이제 1년차다. 제 임기 내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달려온 속도를 계속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자고 왔고 우리 사이에 걸리는 문제들에 대해 대통령님과 무릎을 맞대고 풀려고 왔다”며 “꼭 좋은 앞날이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다”며 “그러면서도 세계와 함께 가는 우리 민족이 돼야 한다. 우리 힘으로 이끌고 주변국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