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연설서 미국 우선주의 비판…이란 핵협상 존중 촉구

미국을 국빈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5일 미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 뒤쪽에 마크 펜스 미국 부통령(왼쪽)과 폴 라이언(오른쪽) 하원 의장이 앉아 있다. /사진=워싱턴 EPA=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아메리카 퍼스트)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CNN,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미국 의회연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 무역주의, 파리 기후협약 탈퇴 등을 비판하고 이란 핵 합의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미국이 다자주의 보존을 위해 힘써야한다고도 주장했다.

이날 자리에서 마크롱 대통령은 “미국은 다자주의 체제를 창안한 나라로 이를 보전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필요로 한다​”면서 “(유럽연합 등) 동맹국들을 대립시키는 무역 전쟁은 우리의 사명과 세계안보에 대한 약속과 역사 흐름과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무역 분쟁 해결을 위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를 통한 협상이 필요하다고도 역설했다.

아울러 그간 이란 핵협정 파기를 주장해온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서도 합의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이란 핵협정을 존중한다. 다른 대안 없이 핵협정을 포기해서는 안된다”면서 “이란은 어떠한 핵무기도 소유해선 안 된다. 지금도 안 되고 5년 뒤, 10년 뒤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파리 기후협약 탈퇴에 대해서도 마크롱은 “저탄소 경제로 전화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 아이들의 미래와 지구를 희생시키는 삶에 어떤 의미가 있겠나”라면서 “미국이 파리 협정으로 다시 되돌아올 것을 믿는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날선 비판을 이어갔지만, 전날까지만해도 양국 정상은 프랑스식 인사를 주고받고 옷깃에 묻은 먼지를 털어주는 등 다정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평소 마크롱이 기후변화와 자유무역, 다양한 국제협력, 다자주의 등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연설이 놀랄만한 일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