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정치개혁공동·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 기자회견…“청소년 참정권이 민주주의 완성”

25일 국회 앞에서 정치개혁공동행동과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는 4월 국회를 열어 선거연령을 하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사진=이준영 기자

정치개혁공동행동과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는 25일 국회 앞에서 4월 국회를 열어 선거연령을 하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청소년의 참정권 확보가 민주주의의 완성이다”며 6월 지방선거부터 청소년들이 선거를 하도록 4월 국회를 열어 관련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민진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4월 국회가 열리지 않고 있다. 올해 6월 지방선거에 청소년이 참여하려면 4월 국회가 유일한 희망이다”며 “우리의 거리농성이 한 달을 훌쩍 넘긴 지금 더 이상 속만 태우고 있을 수 없어 국회를 찾아왔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이번 4월에 안 되면 대체 언제 이루어질 수 있는가. 권리의 박탈은 지금 이뤄지고 있는데 나중에 해결될 거라는 것이 어떻게 대안이 될 수 있는가”라며 “청소년이라는 한 집단 전체의 참정권을 박탈해 정치적 목소리를 앗아가는 이 부정의가 하루빨리 끝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은선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 상임공동대표는 “7살에 초등학교에 들어가 19살에 고등학교 졸업을 했다. 나의 권리가 없는 그 12년은 너무 끔찍했다”며 “성폭력, 직접 체벌, 폭력, 반인권적인 행위로부터 안전한 적은 한 순간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4월에 선거연령 하향이 통과돼야 6월 지방선거에 투표를 할 수 있다”며 “청소년도 스스로의 삶을 정치적으로 대변할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는 만18세 이하로 선거연령을 낮춰야 한다며 34일째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