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좌관과 500만원 금전 거래 후 연락…김 의원 “황당하다. 확인해보겠다” 답변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씨 일당의  활동 기반인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사진=뉴스1

 

댓글공작 사건의 주범 김모(필명 드루킹)씨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두 차례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경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인 또 다른 김모(필명 성원)씨와 김 의원의 보좌관이 500만원의 금전거래를 한 것을 빌미로 이 같은 협박이 있었으며, 김 의원은 “황당하다. 확인해보겠다” “사표를 받았다”는 답장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3일 이 같은 내용의 중간 수사 결과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성원은 지난해 9월쯤 김 의원의 보좌관 한모씨에게 500만원을 빌려준 뒤 지난달 26일 한씨로부터 500만원을 돌려받았다고 진술했다. 성원 등 드루킹 일당은 이보다 하루 앞선 25일 구속됐다. 구속 하루 뒤에 한씨가 500만원을 돌려준 것이다.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시점은 지난달 15일이다. 경찰은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텔레그램 1회, 시그널 1회 등 총 2차례에 걸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했다. 텔레그램과 시그널은 보안성이 높은 커뮤니케이션 앱(App)으로 알려져 있다.

 

김 의원 역시 시그널을 통해 2차례 답장을 보냈다. 김 의원은 드루킹에게 “황당하다, 확인해보겠다” “(보좌관 한씨로부터) 사표를 받았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김 의원은 메시지는 보좌관의 금전거래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한편 경찰은 경공모 회계담당 김모(필명 파로스)씨가 드루킹이 운영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드루킹 일당과 댓글 여론조작을 공모했을 공산이 크다고 보고 피의자로 전환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