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13차 임단협 결렬…김동연 부총리 “고통 분담” 요구

지난 20일 인천광역시 부평구 지엠(GM) 부평공장에서 직원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 사진=뉴스1

한국GM 노사의 임금·단체협약 협상(임단협) 교섭 최종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이 막판 협상을 통해 극적인 합의를 이뤄낼 지 주목된다. 노사가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한국GM은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1일 오전 11시 한국GM 부평공장에서 13차 임단협 교섭에 들어갔지만 25분 만에 정회했다.

사측은 당초 지난 20일 법정관리 신청을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를 열기로 했었으나, 일정을 미뤄 오는 23일 저녁 이사회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연기 방침을 밝히면서 노사 교섭의 최종 ‘데드라인’은 단 하루를 남겨둔 상황이다.

주말에도 노사는 물밑으로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임단협에서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 쟁점은 ▲군산공장 근로자의 고용 문제 ▲부평공장 신차 배정문제 ▲복리후생비 축소 문제 등이었다.

사측은 노조가 1000억원 규모의 복리후생비 절감에 먼저 동의하면 군산공장 근로자의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다른 공장 전환배치 등 군산 직원 고용을 어느 정도 보장해줘야 비용 절감에 합의하겠다며 팽팽한 줄다리기 하고 있다.

한국GM 사태와 관련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워싱턴에서 긴급 전화회의를 열고, 협상 시한이 연장된 만큼 한국GM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한 합의를 촉구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노사가 합의에 실패하면 한국GM 근로자 1만4000명과 협력업체 근로자 14만명 등 15만 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을 받게 된다”면서 “사측은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제시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하고, 노조 또한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사가 새로운 데드라인 안에 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면 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며 “정부로서도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