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당사자가 해명할 일” 선 긋기… 민주당, 여전히 특검 불가 입장 고수

드루킹 사건에 휘말린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21일 오후 경남 고성군 같은 당 백두현 고성군수 후보 선거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털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씨(필명 드루킹) 측 인사와 자신의 보좌관이 돈 거래를 한 것과 관련해 “보좌관이 500만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21일 이 같은 내용이 드러나자 언론에 입장문을 배포하고 “경찰 조사를 통해 당사자가 해명해야 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신속한 조사를 통해 확인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모씨가 김 의원에 인사 청탁을 했다가 거부당하자 김 의원 보좌관과의 금전거래를 언급하며 김 의원을 협박한 사실도 드러났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1일 “지난 3월 김씨가 메신저를 통해 김 의원의 보좌관과 500만원 금전거래를 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김 의원에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대선이 끝난 후 김씨는 자신이 운영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카페 회원인 변호사 A씨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임명해달라고 김 의원 측에 추천했다가 거절당하자 우발적으로 댓글 조작을 저질렀다고 범행 동기를 밝힌 바 있다.

해당 보좌관은 지난해 김씨 측으로부터 돈을 받았다가 올해 다시 되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좌관은 이에 대해 ‘개인 간 금전거래’라고 해명했다. 그는 현재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의원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드루킹 사건에 대해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데 대해 여전히 경찰 수사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21일 구두논평을 통해 “드루킹 특검 도입을 논의하기 앞서 경찰 수사를 지켜보는 게 우선”이라면서 “경찰 수사 결과에 의혹이 남을 경우 (특검을) 논의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