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실 없으면 회담 안하고, 회담중이라도 나올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북미 정상회담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도록 가능한 모든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몇 주 후에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위해 김정은과 만날 것“이라며 ”북한과 세계를 위한 엄청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이달 초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를 대북 특사로 파견했다. 이날 발언은 곧 있을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에 평화 체제가 정착되길 기대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를 할 때까지 최대의 압박 작전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만약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이지 않으며 결실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면 (회담을)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회담에서 결실이 없으면 각각 (회담장에서) 나와서 우리가 해온 것을 계속하겠다. 그러나 (회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