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배당사고 대책 마련 나서…‘주식 매매제도 개선반’ 구성

금융감독원은 지난 6일 일어난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를 계기로 증권사들의 시스템 점검에 나선다. 8일 서울 강남구의 한 삼성증권 지점 앞을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 사진=뉴스1


금융당국이 지난 6일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계기로 주식 매매체결 시스템을 근본부터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0일 김학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반장으로 관계기관, 전문가 등과 함께 주식 매매제도 개선반을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코스콤, 금융투자협회, 한국증권금융, 자본시장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김 상임위원은 이 자리에서 주식 시장 신뢰제고를 강조하며 매매체결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확인된 문제점을 적극 개선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그는 주식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제고를 위해 매매제도 및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부족했던 부분은 철저히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식 매매제도 개선반은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확인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금감원 검사과정 등에서 확인되는 추가적인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서도 대응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대책반 회의는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대해 배당과정에서 발생한 실무자 오류를 내부에서 검증하지 못한 내부통제장치 허점 증권회사 우리사주조합에 대한 배당절차 허술 증권회사 계좌에 해당회사 발행주식 총수보다 많은 주식이 입고된 오류를 전산시스템에서 발견하지 못한 점 착오 등에 의한 대량매도에 대한 충분한 통제시스템 결여 등을 지적했다.

 

삼성증권은 직원이 우리사주조합 배당금 주당 1000원을 배당주 1000주로 잘못 입력해 주식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