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40대 이상 취약 연령 특별 주의 당부

대구 동구보건소 방역반 관계자들이 3일 오전 대구 동구 금강동의 한 축사 주변에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 사진=뉴스1

부산 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가 확인되면서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됐다.

 

질병관리본부는 3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하면서 일본뇌염 환자의 90%40세 이상으로 나타나 해당 연령층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일본 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모기에 물리면 99%는 증상이 없거나 열을 동반한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일부에서는 급성뇌염으로 진행돼 그중 2030%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지난해에는 9명의 환자가 발생해 이중 2명이 사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일본뇌염은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일본뇌염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12세 아동은 표준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해야한다. 성인도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위험이 큰 사람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봄철 기온 상승에 따라 월동모기의 활동이 빨라지고 집중적 감시 결과 일본뇌염 매개모기 확인 시점이 빨라지고 있다야외 활동이나 가정에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 회피 요령과 방제요령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