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석준 FNC 대표 “엔터업계는 스타트업하기 좋아…업에 대한 열정과 진정성이 중요”

28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시사저널이코노미 주최로 열린 '스타트업 포럼 2018'에서 안석준 FNC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노성윤 PD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 관영 CCTV에서 방영됐다. 지금은 ‘토토가’를 상징하는 이름이 된 H.O.T가 이내 대륙을 휩쓸었다. 중국 언론에서 본격적으로 ‘한류’라는 단어가 등장한 건 바로 이 시기다. 한류는 지금도 뜨거운 이름이다. 그간 엔터테인먼트업계서도 유니콘 스타트업이 얼개를 드러냈다. 그 대표선수가 바로 FNC엔터테인먼트(이하 FNC)다.

안석준 FNC 대표는 28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시사저널이코노미 주최로 열린 ‘스타트업 포럼 2018’​에 나와 “아티스트의 모든 활동이 수익원이 되는 시장이 됐다. 이에 따라 FNC도 가수, MC, 배우로까지 활약할 수 있는 형태로 소속 아티스트 인큐베이팅을 했다”면서 “또 이들을 담아내는 드라마‧영화를 직접 제작해 라이센스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방식으로 사업을 키웠다”고 성장 비결을 밝혔다.

FNC의 초창기 대표선수는 가수 씨엔블루다. 안 대표는 “씨엔블루가 데뷔한 후, 가수로만 보지 않고 원소스 멀티유즈(OSMU) 전략을 썼다. 또 주 타깃을 한국이 아닌 일본으로 설정하며 회사가 짧은 시간에 성장했다”고 밝히면서 차별화 방안을 소개했다.

최근 FNC는 드라마‧영화로도 활동 영토를 넓히고 있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결합으로 완연하게 옮아갔기 때문이다. 안 대표는 “이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 결합이 아니라, 타산업과의 결합도 계속 이뤄지고 있다. 가령 커머스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같은 식”이라면서 “이를 통해 수직계열화가 이뤄지는데, 덕분에 리스크(risk)를 분산시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FNC는 자회사 FNC애드컬쳐 주식 1348만3865주(30.51%)를 300억원에 SM엔터테인먼트에 넘겼다. 당시 SM은 공시를 통해 “FNC애드컬쳐의 드라마, 방송제작 등을 더욱 발전시키고, 리테일, F&B, 패션, 레저 등을 포함한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를 추진하기 위해서”라고 부연한 바 있다.

포럼에 나선 안 대표 역시 “전략적 제휴를 통해 FNC애드컬쳐를 라이프스타일 회사로 바꿀 생각”이라면서 “이를 통해 SM과 FNC의 접점을 이루는 회사가 돼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을 비즈니스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미래 한류의 조건이 라이프스타일에 있다고도 덧붙였다.

FNC 성장의 토대 노릇을 한 아이돌 산업도 한 번 더 변화하고 있다. 그간의 ‘성공공식’과 다른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 대표는 “프로듀서101 같은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그간 유지된 아이돌 산업 공식이 깨진 것 같다. 결국 좋은 콘텐츠를 확보해야 하지만, 마케팅 측면에서는 매우 다른 시각과 접근이 필요할 것 같다”고 시장 상황을 설명했다.


안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에 나서려는 ‘예비 대표’들에게도 조언을 건넸다. 그는 “오히려 스타트업을 쉽게 할 수 있는 산업이 엔터테인먼트다. 큰 인프라나 시설투자가 필요한 게 아니기 때문”이라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쉽게 스타트할 수 있다. 업에 대한 열정과 진정성이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가 그 대표모델로 꼽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사례는 그래서 두고두고 곱씹어볼 만 하다. 안 대표는 “좋은 투자성과를 거두는 회사들은 진정성 있는 접근을 하는 오너들이 있는 회사였다. 빅히트 방시혁 대표 역시 회사가 어려울 때도 음악에 대한 열정,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오랜 기간 음악계에 있으면서 쌓아온 지식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했다”고 소개하면서 미래 창업가들의 건투를 빌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