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정상 접촉, 남북·북미회담에 미칠 영향 촉각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북한 위원장이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 베이징을 비공식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졌다고 28일 보도했다. 사진은 악수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모습. / 뉴스1

정부는 김정은 북한 노동장 위원장의 중국 방문 및 북중 정상회담에 대해 “환영한다”며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정부는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논평을 통해 “정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28일 방중해 중국 지도자들과 회담한 것을 환영한다”며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 및 미국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진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이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에 기여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노동장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전격적인 정상회담이 한 두 달 앞으로 다가온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을 출발점으로 비핵화 이슈의 핵심 당사자인 북미 간 담판으로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려면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이 중국이 등장함에 따라 복잡해진 양상을 보이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성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국내외적으로 공인받은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이 북중정상회담을 계기로 새로운 시험대에 오를지 주목되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북중정상회담 사실이 공식 발표된 후 이번 만남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중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가 선대 유훈이라고 언급한 보도가 있었는데, 이런 내용을 봤을 때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의 만남이 북미정상회담이라는 세기의 이벤트를 앞두고 갑자기 끼어드는 모습으로 비춰졌지만, 김 위원장이 이미 비핵화 의지를 보였고, 시 주석 역시 한반도 비핵화를 주장해왔다는 측면에서 한반도 비핵화 이슈를 테이블에 올릴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중국 중앙(CC)TV 등 일부 매체는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한반도 정세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며 선대의 비핵화 유훈이 일관된 입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김 위원장은 “우리는 자발적으로 긴장 완화 조치를 했고, 평화적인 대화를 제의했다”며 “우리는 남북 관계를 화해와 협력으로 바꾸기로 하고 남북정상회담을 하기로 했으며 미국과 대화를 원해 북미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 역시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지지한다”고 답하며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지지 의사를 보였다.

이에 청와대는 두 정상의 대화로 미뤄봤을 때 지금까지 추진해온 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에 차질은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청와대는 이를 긍정적인 분위기로만 보지 않고,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청와대는 그간 소원했던 북중 관계가 한반도 운명을 결정지을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전격적으로 열렸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김정은 체제 이후 북중 관계가 소원해진 상황에서 양국 정상이 ‘의기투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예측할 수 없는 새 변수가 돌출했다는 측면에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중 정상 간 만남의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제기됐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기류가 굉장히 빠르게 변해서 그 시기를 조절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