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 질문엔 “정치적 저격” 주장

정봉주 전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BBK 관련 의혹 제기로 기소됐던 사건에 대해 무죄를 주장하며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사진=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와 관련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가 1년간 징역살이를 한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재심 청구 의사를 밝혔다. 허위사실이라며 유죄가 확정됐던 혐의가 최근 검찰 수사를 통해 사실로 드러났다는 판단에서다.

정 전 의원은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의 구속으로 그 반대편에 서 있었던 저 정봉주는 무죄라는 것을 분명하게 선언한다”며 “정치적 선언을 넘어 BBK 사건에 대한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BBK 주가 조작에 연루됐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불구속 기소돼 2011년 12월 22일 대법원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확정받았다.


2007년 11월 20일 당시 대통합민주신당 소속 의원이던 정 전 의원은 한 인터넷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김경준씨의 변호인이 이명박 후보자가 BBK사건으로 구속 또는 기소될 만한 자료를 확인하고 변호인을 사임한 것처럼 말하고, 같은 달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 후보자가 김경준씨와 결별한 후에도 이 후보자의 측근인 김백준씨가 주가조작에 사용된 페이퍼컴퍼니 워튼과 계속 거래를 하고 있다며 이 후보자 역시 주가조작에 가담했거나 위장 결별한 것처럼 말하는 등 총 4차례에 걸쳐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았다.

1·2심 재판부는 “여러 증거, 증언 등을 종합해 고려해 보면 정씨가 공표한 내용의 주요 부분이 진실이라고 할 수 없고 공표로 인한 파급효과도 상당히 컸다”며 징역 1년을 선고했다.

한편 정 전 의원은 최근 불거진 성추행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정치적인 배경이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늘 (성추행) 피해자가 기자회견을 하는데 한 말씀 해달라’는 취재진의 물음에 “저는 형사고소를 했고 고소인 조사를 마쳤다”며 “경찰조사를 기다려 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재심 청구를 하는 시점에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분이 기자회견을 하는데 정치적으로 저를 저격하는 느낌”이라며 “정치적 의견을 가득 담고 있고 순수하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문제를 제기하는 측에 입증책임이 있다는 논리로 공세도 펼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