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중소기업중앙회서 가맹업계 간담회…편의점업계 등 애로사항 쏟아내

공정거래위원회와 프랜차이즈(가맹)업계가 최저임금 인상, 임대료 부담, 오프라인 채널 경쟁력 약화 등 가맹본부와 점주가 처한 어려움을 청취하고 상생 방안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자리는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취임 이후 프랜차이즈 업계와 공식적으로 5번째 만나는 자리였다. 

 

1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가맹본부 간담회에는 편의점 씨유(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편의점업계를 비롯해 주요 프랜차이즈업체 대표들이 참석해 각각 어려운 환경에 처한 가맹점주를 위한 본부의 상생 협약을 발표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특히 편의점 업계가 가맹 수수료, 최저임금 인상 등 그간 언급돼온 문제에 더해, 소상공인인 가맹점주에 대한 정부의 부족한 지원 정책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업계의 애로사항을 발표하는 참여 업체 대표들과 눈을 맞추고, 고개를 돌려가면서까지 경청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가맹업계 간담회'에서 미소를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김상조 위원장은 간담회 앞머리에서 한 인사말을 통해 “가맹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는 가맹점주다. 가맹본부가 가맹점주를 파트너로 여기는 태도가 더욱 필요하다”며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본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업계가 발표하는 방안들이 점주 불안 덜어주는 데 한몫 하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이어 “정부의 일자리안정자금을 점주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본부와 협회 차원에서 충분한 홍보와 지원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공정위와 만난 편의점 업계 “상생안 이행, 본사 부담 많아”

특히 올해는 최저임금이 지난해 대비 두자릿수 오르면서 가맹점주의 불만이 배가 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날 간담회서 편의점 업계는 전기세 지원, 최저수입 보장, 페이백(Pay-Back) 등 점주와의 상생 협약을 발표했다.

조윤성 편의점협회 협회장은 상생 협약 발표 자리를 취지에 맞춰 가맹점주의 입장을 대신해서 소상공인으로서 가맹점주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전했다. 조 협회장은 “가맹점주는 소상공인과 마찬가지로 영세하다. 그러나 어느것으로부터도 지원이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으며 “외부에서 업계를 보는 관점은 소상공인인 가맹점주가 아니라 대기업인 리테일을 보고 있다. 점주를 위한 세무혜택, 금융혜택 등 정부의 각종 지원 혜택에서 소외돼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빅3(CU·GS25·세븐일레븐)보다 후발주자들인 이마트24, 미니스톱 등이 직접적으로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성영 이마트24 대표는 “모회사는 유통을 한지 오래됐지만 이마트24는 사업을 시작한 지 올해로 만 4년이 됐다. 아직 새내기다”고 운을 떼며 “편의점 업계에 후발로 들어와보니까 시장 환경이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다른 업체들과 다른 지점을 만들기 위해 경영주(가맹점주)분들로 하여금 영업시간, 영업일수를 자율 선택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대고객 서비스나 본사 수익 측변에서 사실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사 발주를 많이 해주시는 경영주분들께는 발주금의 1%를 현금으로 되돌려드리는 페이백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것 역시 재원적 어려움이 많다”고도 덧붙였다.

심관섭 미니스톱 사장은 “미니스톱같이 작은 회사가 상생 협약 낼 수 있겠느냐고 하지만 발상을 바꾸면 가맹점과 공존공영할 수 있다”면서 “최저시급에 대한 부담, 전기세, 폐기 등을 본부에서 지원해준다. 다만 카드수수료는 옛날에는 현금이 100%였는데 지금은 현금 비중이 많이 줄어 수수료 압박이 크다”고도 말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가맹업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업계가 발표한 상생 방안을 들은 김상조 위원장은 본부의 상생안이 업체 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나오는 데 대해 우려의 뜻을 비쳤다. 상생안을 받아들이는 업계의 부담을 줄여주려는 취지의 발언으로 읽힌다.   

 

◇김상조 위원장 “상생안 일률적인 강요로 느낄까 걱정” 

 

김 위원장은 “공정위에서 혹시나 상생안에 대해 너무 일률적으로 강요한 것처럼 느끼시지 않으셨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면서 “업체 규모에 따라, 업력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는데, 마치 능력이 있는 업체가 내놓는 상생안이 가이드라인이 되는 것은 대단히 안 좋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런 부분에 대해 부담을 갖지 않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공정위는 규제기구다. 또 1년 예산이 1200억원이기 때문에 금전적 지원의 역할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규제뿐 아니라 잘 하고 계신 부분에 관해서는 적극적으로 모범 사례를 발굴해 적극 홍보하는 역할까지 수행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도 말했다.

임대료 인상 부담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김도균 탐앤탐스 대표이사는 “점주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임대료에 대한 인상”이라면서 가맹점 차원에서 임대료 인상을 감당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임대료 인상과 관련해서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