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비핵화 표명’ 두고 각 당 입장 갈려……홍준표 “북에 속았던 전철 밟지 말아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7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서 북한의 비핵화 표명을 두고 입장이 갈렸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있어 중요한 고비를 맞았다고 밝혔다.

7일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있어 아주 중요한 고비를 맞이한 것 같다”며 “지금까지 오는 과정에 대해 그때 그때 사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긴밀하게 협의 해왔다. 외신 보도와 트위터를 보면 트럼프 대통령도 특사단의 방북 결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 않은가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핵을 용인할 수 없다. 궁극적 목표는 핵 폐기다”며 “현재는 살얼음판을 걷는 상황이다. 성급한 낙관을 해서는 안 된다. 또는 저쪽에 놀아날 거라고 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북핵문제를 처리해 오면서 30년 동안 북한에 참 많이 속았다”며 “문 대통령에게 과거에 북한에 속았던 전철을 밟지 말기를 부탁드리러 왔다”고 말했다.

또 홍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0년 6월 평양서 정상회담을 하고 돌아와 한반도에 전쟁은 없다고 선언했지만 이튿날부터 김정일 위원장이 핵전쟁을 준비했다”며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도 남북정상회담을 했지만 바로 핵실험을 계속 했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북한과 대화를 시작한다고 해서 제재와 압박이 흔들리는 일은 없을 거라고 발표 해달라”며 “북한에 어떤 보상을 주려면 북한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제재를 완화해주는 식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대화를 시작했다는 것만으로 어떤 제재와 압박을 완화했거나 보상을 준 게 전혀 없다. 이면합의 같은 것도 절대 없다”고 답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회담의 성과를 위해서는 대통령과 정부 힘만으로 되지 않는다”며 “국론을 모으고 여야를 넘어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평화 만들기라는 것은 무엇보다 정치적 단합이 중요하다”며 “정치권이 평화를 함께 만드는 피스 메이킹의 시기를 열어나가야 하는 때”라고 말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북한의) 의도를 알아내기 위해서라도 대화는 필요하다”며 “대통령도 뉴베를린 선언에서 ‘핵은 안 된다. 전쟁도 안 된다. 동맹국간의 균열도 안 된다’고 했다. 한미동맹의 기반아래 이 모두가 이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