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사외이사·공적자금관리위원장 겸임에 부담감

주주제안을 통해 포스코 최초의 사외이사로 추천을 받은 박경서 고려대 교수가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은 박경서 고려대 교수 / 사진=포스코

주주제안을 통해 포스코 최초의 사외이사로 추천을 받은 박경서 고려대 교수가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5일 포스코는 공시를 통해 "박경서 교수가 일신상의 이유로 사외이사 후보직에서 사퇴했다"고 밝혔다. 

 

박 교수의 퇴진으로 포스코의 첫 주주제안 사외이사 선출은 사실상 무산됐다. 주주제안 제도는 0.5% 이상의 지분을 가진 주주들이 주주총회 등에 의안을 직접 제출하는 것으로 주주가 기업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다는데 의미가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박 교수는 APG(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 로베코(로테르담투자컨소시엄) 등 해외 기관투자가등의 추천을 받았다. 이에 포스코는 투명 경영을 강화하고 주주 권익을 제고한다는 차원에서 주주제안을 수용했고, 지난달 13일 이사회에서 박교수를 사외이사 후보로 선임했다. 

 

박 교수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장,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원장 등을 지낸 지배구조 및 재무·금융 분야 전문가로 꼽히는 인물이다. 다만 현재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 사외이사를 겸임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박경서 교수의 후보 사퇴에도 사외이사 정족수에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후임 선임 절차는 당분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