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엔둥 중국 부총리 접견…류 부총리 “북미대화 함께 노력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류엔둥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26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류옌둥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북한이 북미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의향을 보이고 있고 미국도 대화의 필요성을 얘기하고 있다”며 “미국은 대화의 문턱을 낮출 필요가 있고 북한도 비핵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북한이 빨리 마주 앉는 게 중요하다”며 “북미 대화가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중국의 지속적인 협력을 부탁한다”면서 “이번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진 남북대화의 분위기를 올림픽 이후까지 지속해 나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류 부총리는 “올해 들어 조성된 한반도 정세의 완화 추세를 중국은 기쁘게 바라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이를 위해 기울인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 북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국과 한국이 함께 잘 설득해 나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류옌둥 부총리께서 평창올림픽 폐회식에 특별대사로 와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중국이 개회식에 이어 폐회식에도 총리급 대표단을 보내주셔서 평창올림픽의 성공에 힘이 됐다”면서 “평창올림픽은 아주 큰 성공을 이뤘다고 자평하고 싶다. 평화올림픽·문화올림픽·ICT 올림픽이라는 목표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에게도 많은 감동과 즐거움을 줬고 아주 큰 자신감을 느끼게 됐다”며 “이제 올림픽기가 중국으로 넘어갔다. 베이징 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며, 한국도 올림픽 성공을 위해 협력할 게 있다면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019년이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점을 거론하며 “현재 충칭시에서 광복군 사령부 건물을 복원 중인데, 임정 수립 100주년에 맞춰 완공된다면 감격스러울 것”이라며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류 부총리는 “중국 정부도 이 사업을 중요시하고 있다”며 “100주년 사업에 맞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올림픽은 대통령의 리더십과 한국의 세심한 준비로 놀랄 만한 성공을 거뒀다. 남북관계 및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긴장 완화의 계기를 가져왔는데 이 또한 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며 “대회 개최 면에서도, 한반도 정세 면에서도 평창올림픽은 사람들의 기억에 영원히 남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중한 양국은 가까운 이웃이자 우호적인 이웃”이라며 “동계올림픽 개최와 관련해 저희는 여전히 경험이 부족한데 한국으로부터 계속해서 지지와 도움을 받기를 기대하며, 올림픽 발전과 한반도 정세 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