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및 다스 의혹 핵심진술 잇따라 확보…“미래 보장없이 죄 뒤집어 쓸 사람 없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 사진=뉴스1

측근들을 압박해 핵심진술을 이끌어내는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방식이 빛을 발하고 있다. 관련 의혹을 깊숙히 알고 있는 핵심인물들이 연달아 입을 열면서 이 전 대통령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이 전 대통령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는 측근들의 진술 없이는 불가능했다. 지난달 14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됐을때만 해도 그가 이 전 대통령 관련 의혹에 대해 입을 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이 전 대통령과 30년 가까이 함께해 온 그야말로 ‘MB 집사’였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청와대 수석실과 장관실에 국정원 돈을 격려금 조로 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와 더불어 또 다른 최측근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역시 검찰 수사과정에서 “대통령에게 이런 돈 쓰면 안 된다고 충언하지 못한 죄가 크다”며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를 유용했음을 사실상 인정했다.

이같은 패턴은 다스 관련 수사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다스 최대주주 지분 실제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을 관리해오던 인물이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故) 김재정씨 일가 다스 지분 등 재산 상당 부분이 차명 관리됐고 실제 제3자의 것이라고 진술했다. 김씨 부인 권영미씨도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 주선으로 이 국장에게 가족들의 재산 관리 업무를 맡겼다고 진술했다.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서도 입을 연 김백준 전 비서관 역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삼성에 다스 소송비를 내도록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측근들을 압박해 핵심진술을 이끌어내는 검찰의 전략은 현재까지 상황을 놓고 봤을때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 법조계 인사는 “진술을 하지 않으면 결국 다 본인혐의가 되는데 사안을 보면 무거운 형이 불가피한 것들”이라며 “측근이었다고 해도 불명예스럽게 구속되는 것 보다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정치권 인사는 “아무리 측근이었다고 해도 미래를 기약할 수 없는 상황에서 죄를 뒤집어 쓰는 일은 거의 없다”고 전했다.

한편 검찰은 조만간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을 추가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