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채용비리 점검은 내부고발 유도”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사외이사와 경영진 선임에 대한 자율권을 보장해야 한다면서도 경영진이 건전한 조직문화와 내부통제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12일 금융감독원 새출발 결의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최원장의 모습. / 사진 =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지배구조 검사 관련 미비점을 확인해 개선할 방침이다. 2금융권 채용비리는 내부고발을 우선 유도하기로 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0일 서울 여의도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금융지주 지배구조 운영 실태 점검 결과와 전문가 의견 등을 바탕으로 지배구조 운영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최근 지주사 지배구조를 점검한 결과 문제점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대표이사 사외이사 선임과정 참여, CEO 최종후보 추천시 심사절차 미비, 성과보수 이연지급분에 대한 환수규정 부재 등 문제점도 지적했다.

 

최 원장은 사외이사와 경영진 선임과 경영 판단에 자율성은 전적으로 보장돼야 한다"면서도 자격을 갖춘 금융회사 경영진이 건전한 조직문화와 내부통제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또 금융회사 내부통제, 리스크관리, 성과평가보상체계 등 소프트웨어적 운영 실태를 밀착 점검해 감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며 금융회사 고의적인 자료제출 지연과 허위자료 제출 등 검사 방해 행위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엄정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은행권 채용실태 점검에 이어진 2금융권 실태 점검과 관련해서는 “2금융권은 은행보다 민간회사 성격이 크므로 우선 내부 고발을 적극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금융권 특성을 감안해 올해 계획된 금융회사 내부통제 부문 검사 시 채용실태 점검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