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의원 보좌관 등 전·현직 보좌관들 포함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장으로 임명된 양부남 광주지방검찰청장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도봉구 서울북부지검에 마련된 수사단 사무실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검찰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청탁자 등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검사장)은 20일 오전부터 강원랜드 교육생 채용 비리 사건에 연루된 채용 청탁자 등 10명을 대상으로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자 중에는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보좌관과 비서관 등 국회의원 전·현직 보좌관들도 포함됐다.

수사단은 이들이 이미 드러난 사안 외에도 강원랜드 교육생 등으로 뽑아달라고 청탁한 의혹이 추가로 있는지, 정치인 등을 동원해 검찰 수사에 외압을 행사하려 한 정황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단서를 수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대검찰청은 춘천지검에서 맡아 왔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부당한 외압이 있었다는 안미현(사법연수원 41기) 검사의 의혹 제기 등을 고려해 사건을 전면 재수사하기로 하고 양 지검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사단을 꾸렸다. 안 검사는 지난 12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앞서 안 검사는 지난 4일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해 지난해 2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당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으로부터 외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해 4월 최종원 당시 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으로부터 사건 종결을 지시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권 위원장은 이튿날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사실무근이며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또 안 검사를 통신비밀법 위반, 공무상 비밀누설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한편, 국회 법사위는 지난 6일 권 위원장의 ‘수사외압 의혹’을 둘러싼 공방으로 파행됐다가 14일 만인 20일 정상화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