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서 피력…美보호무역 조치에는 “적극 대응”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내 경제 현안들에 대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범정부 차원의 TF구성을 통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3일 한국GM은 군산 공장을 폐쇄하고 직원들의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GM 측은 실적 악화로 더 이상 공장 운영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노동계와 군산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문 대통령은 ​협력업체들로까지 이어지게 될 고용 감소를 군산시와 전라북도 등 지자체에서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라며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을 포함한 실직자를 위한 응급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에도 ​적극 대응​을 요청했다. 그는 ​불합리한 보호무역 조치에는 WTO(세계무역기구) 제소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위반 여부 검토 등 을 통해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하라​며 ​한미 FTA 개정 협상 과정에서 부당함을 적극 주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이 불리한 가용정보(AFA)를 적용해 고율의 반덤핑‧ 상계관세(수출국의 보조금을 받아 가격경쟁력이 높아진 수입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부과한 것이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위배된다고 판단, WTO 분쟁해결절차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수출 다변화의 중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