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상봉, 군사회담 제의 여전히 유효”

19일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19일 정부가 남북관계 복원 뿐 아니라 북핵 문제 해결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가 제의한 이산가족 상봉과 군사당국회담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이날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남북관계 복원, 북핵 문제 해결, 그리고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이날 북한 노동신문의 ‘북남관계 개선과 긴장완화의 분위기가 깨진다면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는 논평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힌 것이다.

백 대변인은 “작년에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 제의를 했다. 그다음에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회담도 제의했었다”며 “그런 부분들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대북특사 파견 계획은 현재 정해진 것이 없다고도 밝혔다. 그는 “(대북특사 파견 계획은) 아직 정부 입장이 정해진 것이 없다”며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입장이 조율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남북 정부 당국자가 지난해 평양에서 두 차례 접촉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백 대변인은 “북한과의 비공식 접촉은 없었다. 해당 외신에 공식적으로 정정 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