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확보 증거와 결합하면 실소유자 규명에 더 접근할 것"

다스 수사팀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 사진=뉴스1

 

검찰이 다스 실소유주 입증과 관련된 증거가 담긴 외장하드를 확보했다.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을 규명할 결정적 증거가 될지 관심이 모인다.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19일 다스 서울사무소인 영포빌딩 관리인으로부터 외장하드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달 11일 경주 다스 본사와 서울 영포빌딩에 입주한 다스 사무실과 청계재단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이 외장하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외장하드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규명하는 데 핵심 증거물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영포빌딩 관리인이 차량에 숨겨둔 외장 하드 등 다스 실소유주 관계입증과 관련된 증거를 다량 확보했다”면서 “확보한 자료들과 중요한 분들에 대한 조사, 중앙지검에서 확보한 증거가 합쳐져서 실소유주 부분에 더 접근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수사에서) 중요한 건 비자금 관련 수사와 실소유주 관련 부분”이라면서 “수사를 지켜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상당하다. 수사팀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실명을 언급하지 않았으나, 그가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또 의혹 출발점인 도곡동 땅 판매대금 사용 주체가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씨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곡동 땅은 이 전 대통령 관련 의혹의 출발선이다. 2008년 대선 당시에도 문제가 됐다. 1985년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故) 김재정씨와 이씨는 공동으로 이 땅을 사들인 뒤 1995년 263억원에 매각한다. 두 사람은 세금을 제외한 200억원가량을 나눠 가졌고, 이씨는 이 돈 중 일부로 다스 지분(35.44%)을 사들였다.

이후 다스는 김경준씨가 설립한 BBK투자자문에 190억원을 투자한다. 다스는 김씨의 횡령 범죄로 이 중 140억원을 되돌려 받지 못하다가 이 전 대통령 재임 중 전액을 회수했다. BBK투자 피해자인 장모 옵셔널캐피털 대표는 지난해 10월 다스가 투자금을 돌려받는 과정에 당시 청와대와 LA총영사가 동원됐다며 이 전 대통령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즉, 도곡동 땅 실소유주가 밝혀지면 다스·BBK를 둘러싼 의혹이 규명된다.

수사팀 관계자는 “현재 조성된 비자금이 세탁된 자금 흐름을 정밀하게 추적·분석 중이고, 만약 성명불상의 실소유주가 별도로 있다면 그 개입 여부는 수사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규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수사팀은 기존에 알려진 ‘다스 자금 120억원’ 외에 다스가 또다른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다스 경영진이 조직적으로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다고 결론 내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