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위 신선식품 확대…친환경 상품 등 상권별 수요 따른 ‘특화 카테고리’ 선별적 도입

건강전문회사로 탈바꿈하겠다던 롯데마트에 이어 롯데슈퍼 역시 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롯데슈퍼의 변화 키워드는 ‘프리미엄’과 ‘뉴컨셉’이다. 


롯데슈퍼는 8일 소득 상위 30%를 위한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오픈과 기존점의 리뉴얼을 통해 상권 맞춤형 ‘뉴컨셉’ 점포로 전환하는 두 축을 기반으로 천편일률적인 매장에서 탈피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슈퍼는 경기불황과 저성장의 여파로 가격대비 성능을 강조하는 ‘가성비’를 추구하면서도, ‘가심비’, ‘소확행(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등 가격과 상관없이 고객의 마음에 드는 상품은 적극 구매하는 소비의 양극화가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사회현상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도곡점. /사진=롯데슈퍼

지난 2016년 6월 강남구 도곡동에 1호점을 오픈한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이후 송파구 문정동과 마포구 공덕동에 연이어 2호점과 3호점을 선보였으며, 오는 9일 4호점인 서초점을 오픈한다.

실제 8000 종류의 취급상품 중 5% 가량은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에서만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는 최상위 프리미엄 상품이다. 40% 가량은 고급 식품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프리미엄급 상품으로 구성했으며, 나머지(55%)는 대중적인 상품으로 구성했다.

이런 ‘대중적 프리미엄’ 전략은 침체되어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부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다. 실제 기존 롯데슈퍼를 리뉴얼한 ‘도곡점(1호점)’과 ‘공덕점(3호점)’은 전환전 대비 각각 21.7%, 43.1%의 높은 매출 개선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신규 개발 점포인 ‘문정점(2호점)’ 역시 일반 슈퍼마켓 신규점 대비 20.2 % 이상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의 매출을 주도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단연 신선식품으로, 이는 타 프리미엄급 식품관이나 슈퍼마켓과는 차별화된 상품과 매장구성에서 기인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매장에서 구매한 수산과 축산물을 즉석에서 구워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는 롯데마트 그로서란트와 닮은꼴이다. ‘Meal-kit존’을 통해 반조리된 채소 원물과 숙성 밀가루 반죽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손쉽게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더불어, 대만의 ‘곰돌이 방향제’와 홍콩 ‘제니 베이커리’, 일본의 ‘와사비 드레싱’과 ‘가고시마 흑초’ 등 해외여행 필수 쇼핑리스트에 들어있는 상품들을 모아 ‘글로벌 잇 아이템존’을 구성했다. 

◇ 지역 상권 연령대, 소득수준 고려한 ‘뉴컨셉’ 매장


롯데슈퍼가 2018년 새롭게 선보이는 ‘뉴컨셉’ 매장은 전국 460여 개의 통일된 구성의 롯데슈퍼가 아닌, 지역 상권의 연령대와 소득수준 등을 고려해 상품과 매장을 새롭게 탈바꿈 시킨 매장이다. 즉, 전국에 단 하나밖에 없는 ‘롯데슈퍼’를 집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과일과 채소의 경우 기존점 대비 프리미엄 품종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과일 존’을 별도로 구성해 ‘질’ 좋은 상품을 늘렸다. 또한, 친환경 상품과 특수채소, 간편 샐러드 등 상권별 수요에 따른 ‘특화 카테고리’ 상품을 선별적으로 도입한다.

회, 초밥, 스테이크 등 현장 조리식품을 강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전문점 수준의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조리식품 전문섹션인 ‘Eat ‘N Cook’을 새롭게 도입했으며, 샐러드와 도시락, 커피, 군고구마 등을 매장에서 직접 조리해 판매한다.

롯데슈퍼는 2018년 한 해 동안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은 4호점 서초점 오픈을 시작으로 그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상권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뉴컨셉’ 매장은 지난 1월 ‘G은평점’을 시작으로 연내 50개 이상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정원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은 “가격보다는 상품을 구매하면서 함께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고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롯데슈퍼의 상품 소싱력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매장을 통해, 쇼핑과 동시에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변화하는 롯데슈퍼를 느끼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