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점포 죽이겠다"며 '이용료 무료' 현수막…"상도의 어긴 것 응징" vs "대형 프랜차이즈의 갑질"

 너 죽을 때까지 PC 이용료 무료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 인근의 한 프랜차이즈 PC방이 경쟁 PC방을 겨냥해 건 플래카드 문구다. 영업 경쟁을 하다보면 동종 업계간 종종 갈등을 빚는다. 하지만 이렇게 과격한 문구의 현수막까지 걸며 갈등을 빚는 경우는 드물다.

이유가 있었다. 아주대 인근 지역은 지역 특성상 유동인구 중 학생의 비중이 높다. 자연히 이들을 타깃으로 한 PC방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이로 인해 PC방 업주 간 경쟁이 치열해졌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더니 결국 분쟁으로 비화된 것이다.

한 쪽에선 상도의를 어긴 배신이라고 지적한다. 다른쪽에선 대형 프랜차이즈의 갑질이라고 반박한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아주대 인근엔 10여곳의 PC방이 있다. 이중 아주로 도로변 빌딩들은 PC방 업체들로선 알짜배기 자리. 이곳에는 프랜차이즈 PC방 업체인 A PC방이 자리잡고 있었다. 지난해 A PC방이 있던 빌딩에 지역기반 B PC방이 입점을 검토하면서 이른바 아주대 PC방 사건이 시작됐다.

A PC방 대표는 당시 상황에 대해 “B PC방이 우리 건물로 이전한다는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는 동업 할 생각이 없었다. PC방 주인을 신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B PC방 사장의 부인이 한 건물에 장사를 하는데 (출혈경쟁을 하는 것보다) 동업을 하는 게 낫지 않겠냐고 계속 간곡하게 제안을 했고, 그래서 동업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동업 조건에 대해서는 수익 배분은 5050 배분에서 B PC방 사장에게 관리비와 수익 10%를 더 주는 조건으로 합의를 봤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동업은 실행되지 못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둘의 주장이 엇갈린다.


A 대표는 계약서에 사인을 해서 보내면서 가게 매출, 운영비, 순이익 구조 등 동업에 필요한 자료를 B PC방 사장에게 전달했는데 B PC방 사장은 계약서에 사인을 하지 않은 채 연락을 끊어버렸다며칠 뒤 B PC방이 20시간 무료 쿠폰 제공, 1시간 500, 라면 500원 이벤트를 한다는 현수막을 느닷없이 내걸어 배신감을 느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자에게 “PC방 지분을 갖고 있던 한 점장은 뇌졸중으로 쓰러지기까지 했다​며 타협은 없다. 끝까지 갈 것이라고 분노감을 표출했다.

반면 B PC방 대표는 지난해 10~11월 즈음부터 계약을 검토한 것은 사실이지만 걸리는 게 있어 사인을 안했다일단 상대방이 너무 강압적인 분위기로 나왔고 주변 PC방 대표들도 내가 A프랜차이즈와 동업을 검토한다는 소식을 듣고 이 지역 상권이 초토화된다며 강하게 만류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연락을 끊어버렸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문자도 보내면서 연락을 시도했지만 A PC방 측이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B PC방 대표는 또 현수막에 허위사실을 적어 인신공격을 하고 살을 붙여 시민들을 선동하면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법적 대응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일단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PC방의 다툼에 주변 PC방들은 대체로 관망하는 분위기다. 일부는 출혈경쟁으로 인한 경영악화를 걱정하기도 했다. 이 지역 C PC방 대표는 이 지역 PC방 대부분은 두 PC방의 다툼에 어느 한 편을 들기보다는 지켜보는 분위기라며 다만 무료 요금 등을 내세워 사생결단식의 싸움을 하는 건 걱정이 된다. 지역 PC방 업계를 모두 죽이는 악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