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년 97세…1946년 창업해 노루모, 원비-D 등 베스트셀러 내놔

 

정형식 명예회장 / 사진=일양약품
일양약품은 창업주 위제 정형식 명예회장이 지난 27일 오후 3시 19분 향년 97세를 일기로 타계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1938년 약관 17세 약업계에 첫 입문한 고인은 1946년 일양약품 전신인 공신약업사를 창업한 제약인으로, 기업과 국민 건강안보만을 생각해온 제약 전문인이다.

 

현장체험과 탐구의 제약산업 성공모델을 제시한 기업인 고(故) 정형식 명예회장은 성실근면과 화목의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제약기업 일양약품을 글로벌 신약 개발 전문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약방을 경영하던 20대 청년시절 고인은 일본인 제약서적을 탐독하고 분석해 스스로 복합 조제했던 위장약을 1957년 7월 일양약품 제 1 호 의약품 ‘노루모’로 발전시켜 국민 위장약으로 성장시키며 제약보국 삶을 실현시킬 수 있었다.

 

척박했던 국내 환경과 보건상황을 누구보다 안타까워하면서 국내 필수의약품 개발에 열정을 바쳤던 고인은 1960년대 최신식 생산시설 등에 투자를 통해 신제품 개발과 함께 다각적 현대식 경영 전환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1971년 6월에는 오늘날 일양약품을 제약산업 반석 위에 올려 놓은 국내 최초 인삼드링크 ​원비-D​를 발매, 국민 피로회복제로 사랑을 받아 지금도 그 영광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고려인삼의 홍보지기로 그 기세를 구가해 가고 있다. 

 

특히, 고인은 중국대륙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으로 급부상 할 것이라는 의지를 실천에 옮겨 ‘통화일양’과 ‘양주일양’을 설립, 1995년 중국시장 원비D 수출 1억병 돌파로 ​산업포장​ 수상에 이어 1996년에는 제 23회 상공의 날에 제약업계에서는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이와 함께, 우리 의약품을 세계에 알리는 길은 오직 ‘신약’임을 강조하고 드링크와 일반의약품에서 얻은 수익을 치료제와 신약 개발 등에 과감히 투자하여 신물질 개발을 추진했다.

 

바로 이 시기 본격적으로 차세대 항궤양제 연구를 시작하고 미국, 일본 등에서 특허를 획득해 항궤양제 신약인 ​놀텍​을 출시할 수 있고 이어 아시아 최초로 슈퍼 백혈병 치료제인 ​슈펙트​ 출시의 발판이 됐다. 

 

서울시 종로구 출생인 고 정 명예회장은 1967년 고려대 경영대학원 최고과정을 수료하고, 1993년 대한상공회의소 최고경영자 대학을 졸업했다. 이어 2007년 중앙대학교 명예약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유족으로는 부인 이영자 여사와 장남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 차남 정영준 동방에프티엘 회장, 3남 정재형 동경 J TRADING 사장, 4남 정재훈 동방에프티엘 사장, 딸 정성혜를 뒀다.

 

빈소는 서울 삼성병원 장례식장 17호실에 마련됐다. 영결식은 30일 오전 7시 30분이며, 발인은 같은 날 오전 8시 30분 서울 삼성병원에서 치러진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