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분위기·국민화합 등 고려해 소환시기 조율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지난 22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 조사가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검찰은 최근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으로부터 수사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올림픽 기간 중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은 어렵다고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소환의 파급력, 국민화합의 장인 올림픽의 성격을 고려했을 때 해당 기간에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할 경우 국론 분열 사태가 일어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에게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보내겠다고 한 이후, 그에 대한 소환조사는 올림픽 이후가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잇따라 일부 혐의를 인정하면서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모습이다.

‘집사’로 불리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국정원에서 1억원가량의 달러를 받아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폭로했고, 또 다른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일부 국정원 자금 수수 사실을 시인했다.

여기에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까지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하고 특별활동비 상납 사실을 보고했다고 검찰에 진술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가능성이 점차 커져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