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의 국정원 관계자 자택도 포함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해 11월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별관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자택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검사 송경호)19일 국정원 자금 유용 혐의와 관련해 원 전 원장의 서울 개포동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자택 외에 복수의 국정원 관계자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그동안 검찰은 원 전 국정원장이 2011~2012년쯤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 국정원 200만달러(20억원)를 송금하고,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서울 도곡동에 있는 한 빌딩 최상층의 인테리어 비용으로 특활비 약 10억원을 사적으로 사용한 정황등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국정원 특활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전 원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지난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했다고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자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그의 자녀들이 일부 출처가 의심스러운 자금으로 아파트를 매입한 것이 아닌지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 전 원장은 1남 2녀를 두고 있는데 자녀 아파트 구입 시기와 원 전 원장의 재임 기간이 겹쳐 원 전 원장이 불법으로 조성한 자금으로 자금을 지원하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장남은 대형 법률사무소에서 일하고 있다.​ 

 

원 전 원장은  지난해 8월​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지시한 혐의 등으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