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20개국 외교장관 회의 만찬서 강조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 / 사진=뉴스1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캐나다 밴쿠버 20개국 외교장관 회의 만찬에서 “(북한과의) 전쟁 계획도 있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당시 만찬회 참석자를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매티스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을 견제하면서 미국의 강한 대북제재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매체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외교장관 회의 전날인 지난 15일 밤 열린 만찬회에서 20개국 외교장관들 앞에게 만일 이번 외교장관 회의가 잘 되지 않으면, 다음은 국방장관 회의라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문제와 관련, “이번 외무장관 회의에서 매듭을 짓기 바란다며 기대감도 나타냈다.

관계국들이 군사면에서 연대하는 것이 외교 노력을 통한 대북 압력 강화를 진행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일본 정부는 설명했다.

외교장관 회의에서는 대북 제재 강화를 포함해 북한에 계속해서 압력을 강화할 방침을 확인했다.

회의 후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기자단에게 “(외무장관 회의에서는 대북) 대화 무드, 융화 분화기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20개국 외무장관 회의가 또 개최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이 회의는 1회에 한하는 것이라며 다음 회의는 없다고 말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이번 밴쿠버 20개국 외교장관 회의에는 한국전쟁 때 유엔사령부에 군대와 의료팀을 파견한 16개국과 한국, 일본, 인도 등 총 21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불참해 총 20개국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